서비스및유지보수/램프교체및서비스관련
먼지로 인한 서비스
자연과학 NS
2011. 1. 12. 00:20
지난 주 서비스건이 접수되었습니다. 07년 납품한 LabOOO 사 제품(uv-3100)으로 한국전력 OO 에서 사용 중인 제품입니다.
먼저, battery error 가 발생해서 배터리(CR-2032)를 우선 교체했습니다.
그 다음 프로그램 진행중에 다운되는 현상을 조치하기 위해 장비를 개봉하고 여기저기 살펴 봤습니다.
하드웨어 적으로 별이상이 없는데, 작동이 안된다니! 현장에서 조치가 힘들어 일단 반출하여 사무실에서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이튿날 본격적인 제품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우선 메인 보드 있는 부분을 다시 개봉하였습니다. 그런데 현장에서는 지나쳐 버진 먼지 덩어리(덩어리라고 해서 큰 것은 아닙니다. 손톱만큼 도 않되는 크기)들이 여기저기 구석과 보드에 붙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진공청소기로 살살 제거했습니다. 그런데 한 부품의 다리사이에 먼지가 걸쳐 있었습니다. 혹시 이 부품이.... 역시난 먼지에 다리가 걸려 있던 부품이 이상이 있어서 그 부품을 교환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제품 쌩쌩하게 잘 돌아 갑니다.
자주 발생하는 경우는 아니지만 먼지로 인하여 제품의 수리까지 진행된 상황입니다. 분광광도계에서 보통 먼지는 전자부품보다 광학부품에 많은 영향을 주어서 조심하시라 강조했습니다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분광광도계 사용자에게 조심하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보다 좋은 환경은 만들어 주십시오.